프로페시아/프로스카 관리법과 임신 시 주의사항

 
 

프로스카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까요?제가 누나들이랑 살기때문에 걱정이 되는데,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1mg)와 프로스카(피나스테라이드 5mg)]

프로페시아, 프로스카와 같은 피나스테라이드 제제가 여성에게 노출되면 안되는 이유는 임신 시 남아의 성기 생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여자가 직접 복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피부를 통해서도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임신한 여성 혹은 가임기 여성은 만지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지만 피부를 통해서 전달되는 양은 너무 작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으셔도 괜찮은 정도입니다.

 

 

 

[알약 커팅기와 프로스카(피나스테라이드 5mg) 4등분하는 방법]

로스카를 조각으로 나눠서 복용하기 때문에 나누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루가 공기 중에 퍼져 악영향이 나타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것 같은데 문제가 생기기엔 너무 적은 양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프로스카 등)가 남성 태아의 성기발달에 영향을 주는 농도는 일반적인 양보다 훨씬 높습니다. 붉은 털 원숭이를 통한 동물실험에서 피나스테라이드 5mg(프로스카) 제제를 정맥 투여 시 250배 용량에서 기형의 가능성이 보고되었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아보다트)의 경우 180배의 용량에서 기형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 시 프로페시아 복용]

남자가 탈모약물을 복용한다고 했을 때 임신 상태에서 성관계를 통해 남성에서 여성으로 전달되는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프로스카) 혹은 두타스테라이드(아보다트)가 혹시 문제를 만들지 않을까 역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동물 실험을 참고해보면, 정맥주사일 경우 각각 정량의 250배와 180배의 용량일 경우 문제를 일으키고, 이가 정액을 통해 여성으로 전달되는 양은 극히 미량임을 감안하면 역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아주 극히 희박합니다. 임신에 관계없이 남성은 지속적으로 복용하셔도 괜찮습니다. 프로스카를 관리하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진 않습니다만, 굳이 한다면 한꺼번에 많이 잘라두지 마시고 4일에 한번 한알을 4등분해서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한꺼번에 자른다고 약효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를 많이 낳지 않는 분위기이므로 많은 부부들이 아주 적은 가능성이라도 두려워서 약을 중단하고는 합니다. 약을 중단하시고 바로 임신이 되신다면 그래도 다행입니다만, 만약 임신이 쉽게 되지 않아 약물중단 기간이 길어진다면 탈모의 진행이 급속도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주 희박하고 지금까지 보고되지 않은 부작용 때문에 약을 중단하셔서 탈모가 진행되면 주치의로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만약 중단하시더라도 탈모상태를 확인하여 탈모가 악화되는 경우 약을 복용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