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탈모 시 유전성 탈모인지 스트레스성 탈모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유전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의 구분 기준이 궁금합니다. 서로 치료법이 다른데 유전탈모는 하루 빨리 약물치료를 해야할 것이고 스트레스성 탈모는 약물치료보다는 스트레스를 제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m자 탈모나 원형탈모와 같이 명확이 구분이 되는 탈모와 달리 정수리 탈모같은 경우 유전이 원인일 수도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탈모가 오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그 판단기준은 무엇인가요??

 

정수리 탈모는 유전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순수하게 유전적인 소인이 없이 스트레스로만 발병된 탈모의 경우 특정한 부위에서 빠지기보다는 전체적인 부분에서 휴지기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경우에도 원형탈모형태로 국소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자가면역질환의 기전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 탈모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분이 스트레스가 겹쳤을 경우 탈모가 가속화되면서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 경우는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져도 완벽히 회복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수리 탈모가 있을 때 피부질환이나 다른 탈모질환들과 유전성 탈모와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혼자 판단을 내려서 치료하시기 보다는 병원에 가셔서 감별진단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숱계측검사, 모발견인검사, 모발현미경검사 등 특화된 검사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족력, 과거력과 이런 검사기록등을 참고하여 최종 진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