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슬릿 방식 시 모낭의 깊이 및 흡연 문제

 
 

비절개 모발이식을 할 경우 모발을 뒷머리에서 체취하여 보통 이마 윗쪽에 이식하는 경우로 알고 있습니다. 체취한 모낭을 슬릿 작업후 그 구멍(칼자국)으로 모낭을 집어 넣는데, 실제 사진을 보면 밖으로 모낭이 보이더군요. 안쪽으로 깊숙이 집어 넣는것과 밖으로 보이는것과 생착의 차이가 많은가요.다시말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낭이 모발 함께 보이더군요. 문제 없는지요.그리고 수술후 담배를 하루 몇개를 피웠다면 생착에 영향이 있어 이식의 반정도가 생착이 안되는 그런 결과를 보여질 수 있나요?

 

 

모낭을 슬릿방식으로 이식할때, 이식하는 두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식모낭의 진피층을 약간 위로 위치시키는 방법과 피부표면과 완전히 일치시키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아마 첫번째 방법을 보신 것 같은데 이식모낭의 위 피부판이 뚜껑처럼 솟아오른 것을 보셨다면 맞을 겁니다. 제일 위의 사진과 같이 모낭이 완전히 이식되지 않고 바깥으로 약간 튀어나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진피부분을 바깥으로 나오게 한것입니다. 이 방식으로 이식했을 경우 진피층은 나중에 말라서 떨어지게 됩니다. 피부층과 모낭피부를 일치시키는 방법과 비교해서 두 방법의 생착률 차이 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는 피부 층 높이와 동일하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담배를 폈을 경우 혈관이 수축되어 이식모낭의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혈관이 자라기 전인 수술 후 1-4일 간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니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 4일은 아주 중요한 시기이고, 10일까지는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기여서 10일까지 금연을 필수로 권해드립니다. 그러나 담배를 폈을 때 성착률 저하가 얼만큼 되었은지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나 논문은 없습니다. 반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겠으나 반 이하의 생착률은 담배보다는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