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어장 라디오스타 설운도 탈모이야기

어제 황금어장 라디오스타에 탈모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출연진 중에 탈모가 있는 설운도씨나 장동민씨 아버지 장광순씨가 있어서 탈모를 소재로 많은 이야기들이 나왔습니다. 좋은 얘기가 많이 나와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설운도씨가 유전성 남성형 탈모이므로 아들인 루민씨가 탈모에 대해서 걱정하고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다고 하더군요.


저희 병원에 오시는 환자분들도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인데, 탈모가 한세대 걸러서 나타나는 격세유전이 아닌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방송에서도 다행히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었습니다.

격세유전이 될 수도 있지만 바로 아버지를 이어서 탈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유전형질이 어디서 나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온 집안이 아닌데 나만 탈모인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몇 세대를 걸쳐 탈모여부를 봐야 하는 것입니다.



 

설운도씨가 아주 좋은 이야기도 해주었습니다. 탈모를 초기에 방치하면 돌이키기가 힘들다는 것과, 일찍부터 약물치료와 관리치료를 잘 받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을 하셨는데, 동감합니다. 탈모치료는 초기에 이뤄질수록 효과가 큽니다.

조사에 의하면 탈모가 시작되고 병원에 오기까지 약 4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처음에 탈모가 생기면, 샴푸를 바꾸고, 여러 제품을 써보고, 관리실도 갔다가, 미용실도 갔다가 돌고 돌아 병원에 오기 때문에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탈모가 시작되고 4년이 지나면 이미 진행이 많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꼭 병원에서 진료 및 검사를 받고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탈모치료법입니다.

 P.S.

전에 라디오스타에서 잘못된 정보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1mg(프로페시아)를 복용 시 남성호르몬을 차단해서 여성화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성호르몬이 5알파 전환요소에 의해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라는 물질로 변하는데 이 DHT가 바로 탈모를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이 전환효소를 차단해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변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일시적으로는 남성호르몬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