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장 [모발이식에서 절개법과 비절개법의 차이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FUE and FUSS?]

[ 모발이식에서 절개법과 비절개법의 차이 ]
New Hair Institute


 


 

 


모발이식에서 절개법과 비절개법(FUE) 모발이식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비절개법 모발이식(FUE)가 기존의 절개법 모발이식(FUSS)의 대안으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 있어 비절개법을 최초로 성공시킨 것은 NHI의 라스만(William R. Rassman, M.D.) 박사였습니다. 이것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안정적으로 완성한 방법이 현재 NHI뉴헤어에서 시술하고 있는 FOX™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그리 빠르지 않은 속도로 의사들 사이에서 퍼져나가다가, 다양한 의료기기의 개발로 급 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문제는 '비절개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입니다. 대부분 의료기기 업체들로 부터 나온 의견들을 경험이 없는 의사들이 자신의 웹사이트등을 통해서 배포하면서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고 있는데요 안타깝지만 대부분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마케팅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가급적 균형 있는 관점으로 절개법과 비절개법의 차이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1. 공여부의 흉터

절개법으로 모발이식을 하게 되면 뒷머리에 '선'현태의 흉터가 남습니다.  이 흉터는 머리를 아주 짧게 깍는 사람에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머리카락들에 의해 쉽게 가려집니다. 하지만, 일부 케이스에서는 흉터가 넓어지기도 하고 공여부위 주변 모발을 손상시켜 주변에 필요 없는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일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절개하고 봉합했다면 이로 인한 흉터는 크게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흉터 봉합(trichophytic method)을 사용 해 흉터를 감출 수 있습니다. 흉터 위로도 머리카락이 자랄 수 있도록 봉합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피부내의 콜라겐 저장 변화가 생기는 질환(단로스 증후군-Ehlers Danlos syndrome)을 가지고 있다면 흉터가 좀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엔 비절개법으로 한다 해도 흉터가 많이 남게 됩니다. 자신에게 이 증상이 있다면 수술 전에 담당의사와 충분히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비절개 모발이식(FUE)가 생겨난 가장 큰 목적은 '선' 형태의 흉터를 만들지 않기 위함입니다. 현재 국내의 여러 포털 사이트를 찾아가 검색 해 보면"비절개법이 비침습적이고 흉터가 남지 않는다." 며 광고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형태의 흉터가 남지 않을 뿐 모낭을 채취하기 위해 발생하는 1mm가량의 '원형 흉터'는 발생합니다.

잠시 산술적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가정 : 1000개의 모낭을 채취하는 환자

절개법으로 채취한 A 환자
 - 1㎠ 내에는 60개의 모낭이 있습니다.( 동양인 기준)
 - 1,000개의 모낭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약 16cm * 1cm가 필요합니다.
 - 따라서 '선' 형태의 흉터는 약 16cm 가량 발생합니다.

비절개법으로 채취한 B 환자 
 - 1mm의 원형 흉터의 둘레 길이는 1mm * 3.14 (원주율 π) = 3.14mm
 - 1000개의 모낭을 채취하였다고 가정하면 1,000개의 원형 흉터가 발생합니다.
 - 1000 * 1mm * 3.14 = 31.4cm가 되겠죠?
    * 작은 원형 흉터 1000개의 총 길이는 31.4cm 입니다.

비절개라는 용어를 쓰고 있지만, 제작 된 펀치를 이용해 모발을 뽑아내는 것 자체가 절개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FUE)는 채취한 모낭의 숫자만큼 '원형'의 작은 흉터가 남는다."가 보다 정확한 말입니다.

절개법과 비절개법 모두 공여부의 흉터는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고, 현재의 기술 상황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관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머리를 아주 짧게 자른다면, 비절개법과 절개법의 흉터는 모두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2. 모낭의 생존

모낭의 생존율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비절개법으로 모낭을 채취하면 모낭주변의 해부학적 조직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생존률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조직이 적게 붙어있는 모낭은 쉽게 탈수가 되며, 이것은 생존률을 위협하는 원인이 됩니다.

비절개법(FUE)로 채취할 때 모낭 조직이 얇은 이유는 모낭을 '한 개 한 개 당겨서 뽑는' 방식 때문입니다. 때때로 모근에 변형을 가하거나, 지방조직 자체가 없는 모낭이 채취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들은 육안으로 관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모낭을 다루는 모든 과정은 현미경이 필요한 것입니다.

아직까지 비절개법과 절개법 사이의 생존율 비교에 대한 연구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절개법의 모낭 생존율이 비절개법과 같거나 조금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비절개법과 절개법 모두에서 모낭 하나하나에 대한 기록을 남깁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기록에 의거해 봐도 절개를 통해 확보된 모낭이 건강하고, 절단율이 낮았습니다. 


3. 모낭의 이식

모낭 채취 방식과 관계없이 이식과정은 동일합니다. 다만 비절개로 얻어진 모낭이 좀 더 탈수에 대한 방어력이 약할 수 있으므로 이식 중에 공중에 노출 되는 시간을 줄일 필요는 있습니다.

완벽하게 채취되고, 최상의 조건에서 보존 된 모낭이라 할지라도, 이식 중 손상을 받으면 생착에 실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식단계에서 비절개와 절개에 대해 비교하는 이야기들은 그다지 신뢰할만한 것들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전문적인 기술 지식

비절개 채취 시엔 절개법과는 또 다른 전문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채취에 사용되는 작은 펀치를 다루는 기술에서 부터 채취한 모낭을 확인하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곱슬머리 환자의 경우 보다 무딘 날을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와 같은 경험적 혹은 학문적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펀치로 채취할 때 미세한 각도의 차이를 익히거나 채취시 사용되는 확대경에 익숙해 지는 등의 기술적 습득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문제는 의료기 업체가 비절개의 경우에선 의사가 모발채취를 직접 하지 않아도 된다고 광고하는 곳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많은 나라에서 법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조지아, 태국, 터키, 일본 등에서는 의사만이 절개를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나라에서는 의사를 고용해서 수술을 직접은 하지 않고 감독하게 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국제모발이식학회에서 규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에서 조직을 떼어내는 일체의 행위는 의사면허를 가지지 않은 사람은 시행할 수 없습니다. 모발이식수술을 하는 의사는 반드시 교육과 훈련을 받고 모발이식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5. 이식량과 수술비용

일반적으로 비절개법은 절개법만큼 많은 모낭을 이식할 수는 없습니다. 절개법 시 2000-3000모낭(4000-6000모)을 이식하는 일은 매우 흔하고 많이 하는 수술량입니다. 그러나 비절개법으로는 2,000모낭 이상을 이식하는 것이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시간과 인력에 따른 문제도 있지만 비절개법에서의 모낭 절단율로 인한 모낭 손실로 대량 이식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절개법 수술이 절개법 수술보다는 훨씬 비싼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 보통 절개법의 2배 정도 가격차이가 납니다.

6. 공여부의 범위

앞서 말씀 드린대로 절개법으로 1,000모낭을 채취한다고 하면 16cm * 1cm정도만 절개를 하면 되고 이에 따른 흉터는 16cm가량의 가는 선으로 남게 됩니다.

그러나 비절개법에서는 1,000개의 모낭을 채취하기 위해 16cm *1cm 이상의 범위가 필요합니다. 좁은 범위의 숲에서 나무 천그루를 뽑는다면 금새 눈에 띄게 됩니다. 하지만 넓은 영역의 산에서 나무 1,000그루를 듬성듬성 뽑는다면 쉽게 알아채기 어렵죠

여러분이 의사에게 넓은 면적을 제공하면 할 수록, 건강한 모낭을 선택적으로 채취할 수 있고 충분한 간격을 두고 채취하므로 원형의 흉터도 효과적으로 가려질 수 있습니다. 

7. 부작용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통증도 적고 회복시간이 빠르다고 말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것을 뒷받침하는 보고나 연구는 없습니다.

절개/비절개법 모두에서 작은 신경이 손상을 받아 감각이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수년전에 어떤 병원에 의해 후두부 신경이 손상되어 감각이 무뎌진 환자에 대한 보고가 있었는데, 이것은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무리만 없다면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출혈은 절개법이 비절개법보다 많지만, 일반적인 외과수술에서 발생하는 출혈과 비교하면 매우 적은 양이라 수술 중 수혈을 필요치 않습니다.

비절개법에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모낭의 묻힘(burying of grafts)현상이 있습니다. 모낭 채취를 위한 펀치가 모낭을 밀어 피하층으로 빠지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모낭을 제거하기가 매우 힘들어, 이물반응으로 인해 낭종이 생깁니다.

절개법 수술시에 공여부 상처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실수가 아닌 이상 드문 현상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너무 강하게 잡아당겨 봉합을 해서 피부가 괴사하는 경우도 매우 보기 드문 부작용입니다.

8. 전문 수술팀의 수

절개법 모발이식이 비절개법보다 더 많은 수의 직원이 필요합니다. 비절개법의 경우 1-2명의 어시스트만 있으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는 글

절개법과 비절개법 모두 모발을 채취하는 좋은 기술입니다. 각 방법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성으로 볼 때 절개법이 효율이 높지만, 비절개법도 선상흉터를 남기기 싫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소량이식이 필요한 젊은 환자에게 비절개법은 제일 좋은 수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모를 채취하거나 절개흉터를 감추는데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비절개법으로 모발이식을 한 환자의 '모낭 생착율'에 대한 장기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수술에 따른 통증과 회복에 대한 연구도 아직은 미비합니다. 

모발이식은 자신의 모발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아주 복잡합니다. 수술 후 탈모 진행이 어떻게 될 지,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지, 수술 시 얼만큼의 모낭을 어떻게 분배하는 것이 좋을지 등 의사와 환자가 나누어야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의사는 반드시 면허가 있고 전문적인 수련과정을 거친 이어야 하며 자신이 하는 시술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여러분들도 탈모와 모발이식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준비없이 병원에 가게 되면 주관적인 평가에 의해 수술이 계획되고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한번 하고 나면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연재 된 '똑똑한 대머리'가 다소 어렵고 딱딱한 이야기들이지만,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에 따른 의문점이 있다면 저에게 메일을 보내주세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jinokim@newhair.com으로 질문 하시면 됩니다.

교통 안전 캠페인 중에 사고를 수습하기 위한 노력의 1/10만 기울여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통사고뿐 아니라 모든 일이 그런 것 같습니다. 모발이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지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수술을 바로잡기 위해 드는 노력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 뉴헤어모발이식센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