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M자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데 모발이식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m자 탈모가 진행중인 남자 대학생입니다. 친가쪽 집안의 남자가 대부분 탈모가 진행된 가족력을 가지고 있고 (완전 탈모가 아닌분도 있긴 있습니다ㅠ) 언젠가는 탈모가 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은 있었지만 설마 20대에 탈모가 진행될까란 생각을 했지만 작년 가을부터 이마쪽 머리숱이 약간 이상한 징후가 있었고, 올해 초에 1월에 찍은 사진과 올해 3월 초에 찍은 사진에서 라인자체가 확연히 차이나는 것을 발견하고, 올것이 왔다란 생각에 고민끝에 프로페시아 카피약인 모나드정을 3월 말부터 먹어 지금 약복용한지 약 4개월정도 됬습니다. 

m자는 정수리보다 효과가 없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혹시나 내가 몇프로의 축복받은 약물 효과를 보는 사람이 되지는 않을까란 희망이 없는건 아니지만 ㅠㅠ 그래도 유지되거나 진행되는 쪽으로 생각을 하게 되니 마음을 다잡으려고 해도 계속해서 우울해지는건 어쩔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고민 끝에 속으로 m자 탈모가 많이 진행되면 30대 이전이라도 모발이식을 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근데 가장 걱정되는건 추가 탈모에 대한 우려입니다. 약을 복용하는데도 탈모가 진행된다면 30대 이전에 모발이식을 하는게 가능할까란 걱정이 듭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이란건 알지만 계속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약물 치료를 해도 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은 30대 이전에 모발이식을 하는건 포기해야 할까요? 아니면 추가 탈모로 심은 부위만 남으면 그 주위에 추가모발이식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할까요? 뒷모낭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는건 알지만 보편적으로 어떤지 궁금합니다 ㅠ..

 


일단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한지 4개월정도 된것이니 6개월까지는 기다려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일 그 이후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두타스테라이드로 처방을 바꿔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3~4개월이 될 무렵에 가장 힘들어 합니다. 충분히 복용을 한 것 같은데도 효과가 없는 것 같다고 느껴지거나 변화가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분명한 것은 피나스테라이드는 몸속에서 충분히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인데, 탈모의 진행 속도가 빠르고 왕성할 수록 피나스테라이드가 막는 양이 낮아 보이는 것 뿐입니다. 만일 약을 먹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더 빠른속도로 머리가 빠졌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힘들더라도 6개월 이상 꾸준히 드셔보길 바랍니다. 

약을 먹기 전과 약을 먹은 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Hair Volume Check(머리숱 계측 검사)를 통한 탈모진행정 도 및 경과 확인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탈모 진행 추이를 보다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글을 참고 해보세요 

http://www.baldingblog.co.kr/780 

두번째로 20대의 모발이식을 결심하는 것은 가급적 만류하고 싶지만 극심한 경우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탈모라는 질환을 다루는 수술이기도 하지만 미용적인 만족감을 위한 수술이기도 하므로 탈모 환자가 본인의 상태로 인해 심리적으로 너무나 큰 곤란을 겪고 있다면 수술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수술을 끝내자 마자 곧바로 추가 탈모가 찾아 온다면 수술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므로 탈모의 진행 추이를 지켜 본뒤 어느정도 완화 되었다고 판단 될 때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쪼록 꾸준히 약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건이 된다면 미녹시딜도 함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덧붙여서, 질문과 답변을 해당블로그에 포스팅 하면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허락해 주신다면 질문의 내용에 본인의 신상에 대한 것이 드러나지 않도록 편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