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녹시딜제품 중 로게인 사용방법과 모발이식 후 흡연게 대한 질문

 
 

안녕하세요. 지난번 답변해주신 내용을 잘 읽었습니다. 이식한지 오늘로 34일여 정도 되는데요. 알려주신 것과 같이 현재 Rogaine을 하루에 두번 아침과 자기전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재해주신 글들에서 본바 무스타입이라 그런지 사용하기 편해서 좋은것 같습니다. 사용중 궁금증이 생겨 글을 씁니다. 로게인을 사용하기전 아침, 자기전 머리를 감고 찬바람으로 건조후에 사용을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하루에 두번 머리를 감게 되는데.. 제가 머리가 지루성은 아니지만 지성을 띄고 있긴합니다. 어느 글에서 보니 하루에 한번 머리를 감아야한다..두번감아야한다.. 뭐 이런식으로 글들이 써있곤 하는데.. 로게인을 사용하려하면 머리에 두번 머리를 감아야할것 같은데..좀 헷갈립니다. 그리고 정수리와 이식부위(M자이식했습니다)에도 사용하는게 맞는지요?


미녹시딜을 바르고 그대로 잠자리에 들기는 쉽지 않지요 머리를 감는 것이 편하다면 하루에 2회 머리를 감으면 됩니다.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샴푸 방법이나 샴푸 제품 고르기 등의 이야기는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이야기 입니다. 머리를 감는 방법적 문제는 두피에 국한될 뿐 모낭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으니까요 미녹시딜을 열심히 바르시고 머리 감는 횟수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하세요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것이 머리를 어떻게 감느냐를 지켜나가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물음이 하나 더 있는데요. 모발이식한지 34일 정도 됐습니다. 이기회에 금연을 하려 다짐하고, 수술전 3일부터 금연, 금주를 하고 식단부분이나 여러부분(부수적인 비타민이나 녹차 등)에서 관리하고 있었는데요. 의지도 부족했지만 끊어야한다는 압박과 흡연을 하고싶지만 이식모낭님들의 그러면 안된다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더 안좋다라는 말도 안되는 이론을 혼자서 정립하여ㅎㅎ 2일전부터 3~5개피씩 흡연을 하고 있습니다. 흡연이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는 건 알고는 있습니다만, 모발이식 후인 저에게 어느정도의 악영향을 끼칠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까지는 금주를 하고 있었는데 회사원인 관계로 미팅문제도 있고 해서 오늘부터는 술자리를 필할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2주에1회정도 소x 2~3병정도됩니다. 보통의 글에서 보면 많이 마시지는 말라고는 하나 그 부분에 기준치는 사람마다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창피를 무릅쓰고 어느정도 선으로 맞춰서 마셔야할지 조금은 소심한 물음을 드립니다. 흡연과 음주가 모발이식후 머리가 나는데 지장이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부딪히니 아무래도 좀 힘들어 심리적 안정을 찾고 궁금증에 답을 얻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두번째, 흡연에 관한 질문의 답변인데요 의사가 금연을 권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모발이식 후 담배가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스스로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발이식 후 약 4~5일동안은 이식된 모낭이 혈관의 도움없이 스스로 버텨야 합니다. 4~5일이 경과되면 주변의 혈관에서 모세혈관을 만들어 모낭으로 이어 붙이게 되죠 이것을 "생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기간중에 흡연을 하게 되면 혈류를 매우 안좋게 만들기 때문에 모세 혈관의 생성을 제한하게 됩니다. 

결국 4~5일 만에 이식된 모낭을 위한 모세 혈관을 만드는데 실패 하게 될 수도 있죠 더 오랜 기간 동안 스스로 버틴 모낭들은 생착을 하게 될테지만 그렇지 못한 모낭들은 생착에 실패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모세 혈관이 붙고 나면 모낭은 천천히 새로운 모발을 생산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흡연이 모발이식 수술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입니다. 이 이후의 흡연은 일반적으로 우리 몸을 안좋게 만들기 때문에 모낭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직접적으로 라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습니다. 

 질문하신대로 흡연은 모든 부분에서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모발이식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제가 수술한 흡연중인 환자에게 적어도 7일 동안만은 절대 금연을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 이후의 흡연의 환자의 자유의지입니다. 모쪼록 큰 스트레스 없이 머리가 자랄때까지 잘 지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맙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