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등 탈모치료제에 대한 질문 몇가지입니다.


 
 

프로페시아는 여유증 확률이 거의 없다고 하셨는데 아보다트는 어느정도의 확률일까요?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모두 여유증이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만 1% 미만의 적은 확률입니다.

 

 
 

스피노로락톤이라는 이뇨제 성분은 항안드로겐 약물인것 같던데 소문에 의하면 트랜스젠더들이 먹는약이라는데 이 약같은경우 여유증의 확률이 매우 높을까요? 이뇨제라서 하루에 1정이라도 장기 복용하면 이 약이 신장을 망가트릴수도 있나요?

 

 
 

여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확률은 몇퍼센트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스피로노락톤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후에 드셔야 합니다. 프로페시아 아보다트와는 달리 장기복용 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아보다트랑 프로페시아랑 기전이 다르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럼 하루에 프로페시아 1알 + 아보다트 1알 먹어도 효과라던가 이런게 괜찮을까요??

 

 
 

한가지 약만 드셔야 합니다. 감기약을 여러종류 드신다고 좋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중에 제약회사별로 미녹시딜 제품이 많은데요. 선생님께서는 어떤 제품을 환자에게 처방해주시나요? (마이녹실, 목시딜, 나녹시딜 등등)

 

 
 

미녹시딜은 처방전이 없이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특별히 추천하는 제품은 없으나 기존 미녹시딜에 부작용, 불편감을 호소하시는 분들에게는 로게인 폼(Rogaine Foam)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카피약도 처방해주시나요? (프로페시아 카피약 같은 경우 오리지날에 비해서 저렴하다는 장점과 프로스카의 카피약의 경우 4등분 하기 쉽게 동그라미 형태의 태블릿으로 점선이 표시되게 나오더라구요)

 

 
 

저희 병원뿐 아니라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환자가 원하는 약을 처방해 줍니다. 국내에서 구매 할 수 있는 약이라면 카피약이라도 모두 처방이 가능합니다.

 

 
 

탈모 카페에서 아보다트 1알 먹고 효과를 못봤는데 하루에 2알씩 먹고 효과를 보고 있다는 분을 봤습니다. 그분 하는 말이 "아보다트는 용량 의존적이다" 라는 문구를 어디서 봤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제약회사에서 가장 부작용 없이 효과를 볼 수 있는 용량을 찾은 것입니다. 용량이 늘어났을 때 효과로 볼수 있는 이득보다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하루에 한알만 드시기 바랍니다.

 

 
 

프로페시아는 2형 차단, 아보다트는 1형,2형 동시 차단으로 알고 있습니다. 1형 같은 경우 아보다트만 차단하므로 아보다트가 더 우수하겠지만 실질적으로 탈모와 더 연관이 있다고 밝혀진 2형의 경우에도 아보다트가 dht 차단률이 더 높은가요? 아니면 2형은 2형만 차단하는 프로페시아나 프로스카가 더 높나요?

 

 
 

2형에 대한 차단효과는 두가지 약물이 거의 동일합니다.


 
 

프로페시아와 프로스카는 단순히 용량(1mg, 5mg)만 다를뿐 약의 구성성분은 피나스테리드로서 완전히 똑같나요? 약을 쪼개서 먹는 경우..제약회사에서 약을 제조할때 각 모서리에 동일하게 피나스테리드 성분이 나눠져 있는게 아닌 한 쪽 모서리에 거의 모든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을까요 ㅡ_ㅡ?? 아니면 제조 특성상 피자 모든 조각에 비슷하게 골고루 토핑이 뿌려지듯이 프로스카에도 각 모서리별로 골고루 비슷하게 피나스테리드 용량이 포진되어있을까요??

 

 
 

프로스카와 프로페시아는 약 구성성분은 완전히 같은 피나스테라이드 제제입니다. 그러나 나누어 먹을 때 완벽하게 동일한 크기로 나누기가 어렵고 동일하게 나눈다 해서 완전히 동일한 함량으로 나누어진다는 보장이 없습니다.그래서 비용에 부담이 없으시다면 그냥 1정짜리 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부담이 크다면 프로스카를 복용하시되 5등분 하시지 말고 4등분을 하시기 바랍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