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릿방식과 식모기 방식을 섞어서 모발이식을 하면 더 좋을까요?

 
 

슬릿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효과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로 좋을 것 같은데 식모기만으로 수술하는 것에 비해 비용부담이 커서 고민중입니다. 제가 알아보니 슬릿으로 구멍내고 거기에 식모기로 심는 방법이 있던데 듣기로는 슬릿과 식모기의 장점을 결합했다고 했거든요. 그런데 수술비용은 식모기로만 모발이식하는 것과 차이가 없었습니다그냥 슬릿방식으로 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있나요?

 


슬릿방식과 식모기 방식을 혼용해서 모발이식을 하게 되면, 슬릿방식이 가진 장단점과, 식모기 방식이 가진 장단점이 모두 수술결과에 반영됩니다. 

통상적으로 식모기만을 이용한 모발이식은 국내에서 사용하는 수술방법인데, 이례적으로 수년 전 미국의 Ron Shapiro라는 의사가 식모기방식과 슬릿방식을 혼용한 노터치 테크닉(no touch technique)이란 방법을 발표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은 발표 당사자는 다시 예전의 전통적인 슬릿방식으로만 모발이식을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보면 슬릿방식과 식모기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알수 있습니다. 

 3년전 Shapiro medical group 방문 시 만나 물어보니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해서 그냥 슬릿방식으로 한다고 합니다. 모발이식팀원이 슬릿방식 이식에 미숙할 시에는 노터치 방식이 어느 정도 효용이 있지만, 어느 정도 훈련이 된 이후에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노터치 테크닉으로 수술하는 병원이 많아지는 이유는 식모기 방식에서 슬릿방식으로 향하는 과도기적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슬릿수술은 의사뿐아니라 모낭분리사와 간호사 등 모발이식팀 전체의 팀웍이 매우 중요하며 긴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식모기 이식의 경우 수술하는 의사의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에 수술을 시작하고 운영하기에는 훨씬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제 의견은 노터치 테크닉은 양쪽의 장점을 모두 갖췄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숙련된 모발이식팀이라면 기존 슬릿방식으로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단, 비절개모발이식(FUE/FOX)의 경우 채취한 모발의 모낭주위조직이 절개법시 채취한 모발의 모낭주위조직보다 적어 핀셋으로 잡을 때 모낭의 손상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노터치 테크닉이 유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