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대머리] 9장 [ 나에게 이식 가능한 모낭 숫자는? - How many grafts will I need?]_탈모환자를 위한 NHI의 지침서

※[똑똑한 대머리]에 대한 저작권과 판권은 美NHI韓NHI에 귀속되며 이에 대한 상업적 이용이나 재 배포는 반드시 본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Contributing Editor:
Dr. Jino Kim
Bio | Site

 

Senior Editor:
William R. Rassman, M.D.
Bio | CV

Contributing Editor:
Jae P. Pak, M.D.
Bio

Contributing Writer:
Dr. Bessam Farjo
Bio | Site

 안녕하세요 韓國NHI 뉴헤어의 김진오입니다.
[똑똑한 대머리]탈모환자들이 스스로 본인의 증상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줄 것입니다.  미국의 많은 탈모 환자들이 이 책을 통해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탈모 환자들에게 좋은 정보와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여러분들에게 보내드립니다.


탈모환자들을 위한 지침서 [똑똑한 대머리]

9
[ How many grafts will I need?
- 나에게 이식 가능한 모낭 숫자는?]
New Hair Institute

모발이식 상담을 와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저는 몇 모낭을 이식해야 하나요?입니다.
거기에 대한 저의 대답은 언제나 같습니다.
- 이식해야 면적만 가지고 이야기해선 안됩니다. 현실적인 기대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자의 탈모 도와, 공여부 모발의 밀도와 특성을 확인 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 향후 탈모 정도를 예측 한 후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적인 플랜에 따른 비용과, 이번 수술에 들어갈 비용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치료를 위한 모발이식의 목적은 언제나 현실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우드 단계 6~7에 있는 환자가 공여부의 모발까지 가늘다면, 안타깝지만 전체적으로 풍만해 보이는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그런 목표를 세웠다면 결과는 분명 실망적일 것입니다.
이 상황에 있는 환자에게는 약간 듬성듬성해 보이는 모발이식 계획이 현실적입니다. 이렇게만 되어도 여러분의 용모는 훨씬 개선 될 것입니다. 무리하게 고밀도로 하기 위한 목적을 세운다면 결국엔 공여부 머리카락만 소진하고 말 것입니다.
이상적인 기대치 안에서 수술을 한다고 가정 할 때 이식 모낭양은 위에 말씀 드린 저의 ‘대답’에 따라 결정 될 것입니다.의사는 환자에게 모발이식 전 과정에 대해 그리고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기대치를 환자 스스로 조율한 뒤 수술을 계획해야 합니다.
환자뿐 아니라 의사들도 이식양 계산에 필요한 필수 요소와 함께 환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합니다. 환자가 원하는 바를 무조건 수용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의사로써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설명을 한 뒤 결정은 환자가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모발이식량을 결정하는 요소 - 모발과 두피의 색상 대비
이 문제는 사실 동양인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우리의 모발과 피부색의 대비가 서양인과 같이 낮다면, 좀 더 적은양의 모발이식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발 전체가 하얗고 피부도 밝다면 적은양의 모발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금발에 밝은 피부를 가진 백인들은 이에 대해서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마찬가지로 검은 머리를 가진 흑인도 좋은 조건입니다.
머리카락의 특성 –직모인가 곱슬인가에 차이
이식양을 결정할 때 직모인가 곱슬인가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곱슬머리의 경우 직모보다 훨씬 풍성한 결과를 연출 할 수 있겠죠 특히 곱슬머리를 가진 흑인이라면 한가닥의 모발이 가릴 수 있는 두피의 면적이 더욱 넓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모발이식량을 결정하는 요소 - 모발의 굵기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모발이 굵은 경우도 시각적으로 머리카락을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모발의 밀도
모발이식을 받기 위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1cm당 약 150에서 300개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낭으로 계산하면 100개 내외가 됩니다. 계산해 보면 한 개의 모낭당 평균적으로 2~3개의 모발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모낭당 들어있는 모발의 개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같은양의 모낭 이식으로도 그 밀도가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어느정도의 모낭을 심으면 행복할까?

환자들에게 얼만큼의 모발이 이식되면 좋겠습니까? 라는 질문을 하면, 대부분의 환자가 자신이 잃어버린 만큼 이라고 대답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것이 현실화 되긴 어렵습니다.
환자의 행복을 100% 만족시킬 수 없는 현실에선, 의사의 이식 가능 량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하고, 환자는 이 범위 안에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자신의 탈모에 대해 익숙해진 환자들은 이제 막 탈모가 시작되어 거울 속의 자신을 보는 젊은 환자들과는 다릅니다. 젊은 탈모 환자들 보다 약간 덜 풍성하게 되더라도 현실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수술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의사는 환자에게 가장 어울릴 수 있는 헤어라인을 설정하는 데 최선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장기적인 계획에 부합하게끔 공여부의 밀도를 보존하기도 해야 합니다. 최초의 수술에서 정수리 영역까지 무리하게 이식을 계획하는 것보다는 이편이 훨씬 장기적으로 안전합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들고 탈모가 된지도 시간이 많이 흐른 사람들은 헤어라인이 자신의 이마를 형성한 것만으로도 1차적으로 기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에 대한 문제는 지난 회에 언급한 “제 8장 탈모치료를 위한 기본계획”을 보시면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NHI 뉴헤어의 목표와 당신의 목표
우리의 목표는 탈모환자들이 자신의 기대치와 요구치, 그리고 비용과 몇차례의 수술이 필요한지를 이해시키고 민족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이해와 만족이 되지 않는다면 모발이식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계획과 만족이 수반되어야만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8장에서 언급한대로 이식의 가장 큰 효과는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는 이식가능양을 가지고 적절하게 배분하는데 있습니다. 환자에게 확인된 이식가능량과 이식해야 할 범위를 잘 따져 얼만큼의 이식이 어떤 위치에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단 한번의 수술에서 가능한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동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서로의 목표를 일치시켜 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NHI 가 추천하는 이식모낭 수
 
탈모단계에 따라 이식하는 모낭의 수는 큰 차이가 있지만, 첫번째 수술에서 이식하는 모낭의 수는 평균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이 수치는 1995년 국제 모발이식학회에서 “모낭단위 모발이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기념비 적인 논문의 의거합니다. 아래 권고 수치는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 사실은 “모낭은 현미경을 통해 분리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노우드 단계

모낭단위

정수리를 포함한 이식량

 

3

800~1000모낭이상

-

 

3 vertex

800~1000모낭이상

1100~1300모낭이상

 

3A

1300~1600모낭이상

-

 

4

1100~1400모낭이상

1500~1800모낭이상

 

4A

1700~2100모낭이상

-

 

5

1500~1800모낭이상

1900~2400모낭이상

 

5A

2000~2400모낭이상

-

 

6

2000~2400모낭이상

2400모낭이상

 

7

2000~2400모낭이상

-


위에 제시 된 노우드 단계에 따른 이식모낭수는 탈모환자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탈모단계에 따라 이식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수치임은 확실합니다.

노우드 단계

모낭단위

정수리를 포함한 이식량

 

3

900~1500모낭이상

-

 

3 vertex

900~1500모낭이상

1300~2000모낭이상

 

3A

1400~2200모낭이상

-

 

4

1200~2000모낭이상

1700~3000모낭이상

 

4A

1800~3600모낭이상

-

 

5

1700~3000모낭이상

2100~4000모낭이상

 

5A

2000~4400모낭이상

-

 

6

2200~4600모낭이상

3000~5600모낭

 

7

2200~2800모낭이상

4000~6600모낭


만족스러운 모발이식 결과는 탈모부위 전체를 이식한다고 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한정된 공여부로 인해 이식량은 환자의 희망이나 의사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제한됩니다. 최종 결과의 만족도는 환자 개개인이 가지는 모발의 특성과 기대치로 인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미용적으로 잘 계획된 모발이식 수술은 적은 모낭을 가지고도 환자를 충분히 만족시키기도 합니다.
8장에서 언급한 모발이식의 기본 계획의 중요성이 이식가능양보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이 사실입니다. 위에 언급된 이식가능량은 어디까지나 평균을 가지고 산출한 수치일 뿐 입니다. 참고는 할 수 있으나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식량에 얽매이는 것보다 좋은 계획을 가지고 충분한 경험으로 수술을 할 수 있는 의사를 찾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풍성해 보이는 머리카락은 단순히 이식모낭량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탈모인들을 위한 지침서 [똑똑한 대머리는 매주 화요일에 Update 됩니다.] - NHI(New Hair Institue)뉴헤어 김진오


탈모인들을 위한 NHI(뉴헤어)의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