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한 다음에도 프로페시아를 꼭 먹어야 하나요?

◈ 모발이식을 한 다음에도 프로페시아를 꼭 먹어야 하나요?

원장님, 모발이식 수술을 한 환자들은 모두 수술 후에도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나요?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그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지 않으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지도 궁금하고요. 올해안에 모발이식을 계획하고 있는데 프로페시아의 부작용 문제 때문에 고민입니다.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알려진 것들 중 과장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의학적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봅니다.

많은 탈모 환자에게 프로페시아 처방을 하고 있지만, 인터넷에 떠도는것과 같은 심한 부작용 사례를 경험한 적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저는 모발이식 수술을 한 환자에게 거의 모두 프로페시아를 처방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을 한 환자에게 프로페시아를 처방하는 것은 아직 탈모가 일어나지 않은 부위의 탈모속도를 줄이고, 모발이식 시 생기는 기본 모발의 동반탈락을 예방하려는 것입니다.

제 경험으로 프로페시아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환자가 장기적으로는 탈모의 속도가 둔화되면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부위의 탈모가 빨라져 2차 수술을 받아야 하는 시기가 앞당겨 질 수 있는것입니다.

젊은 시절, 특히 30대 미만의 남성에서 탈모의 속도가 빠르게 일어나고, 50대 이상의 환자들은 그 속도가 둔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탈모는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므로 모발이식을 하게 될때 본인의 탈모 경향에 맞추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저의 견해로는 장기적인 탈모치료를 위해 프로페시아의 복용은 꼭 필요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