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복용후 발생한 탈모, 치료방법은?

◈ 항우울제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복용후 발생한 탈모, 치료방법은?

선생님 저는 18세의 남성이고 우울증으로 SSRI 계열의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전반적인 탈모가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남성형 탈모도 시작되는 듯합니다. 너무나 명백하게도 정신과적인 문제가 저에겐 우선이긴 하지만 , 항우울제를 복용하면서 생길수 있는 부작용인 남성형 탈모를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현재의 탈모가 순수하게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계열의 항우울제 복용때문에 발생한 것인지, 혹은 유전탈모와 복합적으로 발생한 것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유전탈모가 아니라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전탈모가 겹친 것이라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 좋겠습니다만, 두가지 경우 모두 항우울제를 처방해준 의사에게 탈모에 대한 소견을 묻고 치료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유전탈모 없이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복용 때문에 탈모가 생긴 것이라면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기 때문에 대개 1년이내에 회복이 됩니다. 우울증 치료를 받는 분들 중 상당수가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하므로 약물과 함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치료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