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환자들이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 ②

탈모환자들이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 ②

가발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에 대한 부담
가발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착용하기 위해 보통 2종류 이상의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최상의 조건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연간 10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일 고품질의 감쪽 같은 가발을 가지고 있다면 관리 비용은 높아지겠죠 제가 하는 한 환자는 가발을 관리하는 비용이 1년에 약 1600만원 가량 소요되었다고도 했습니다. 물가가 계속 오르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들이고 있는 비용보다 점점 많은 액수가 소요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날씨변화에 따른 불편 해소
앞서 계속해서 미용상의 불편함에 대해서만 언급을 했는데, 사실 머리카락이란 미용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것입니다. 태양광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도 하고 추운 날 머리를 따듯하게 해줍니다. 머리카락은 우리 머리가 가지는 가장 좋은 옷입니다. 나폴레옹의 군대가 혹한의 러시아를 만났을 때 가장먼저 얼어 죽은 것이 탈모인이었습니다. 우리가 북극에서 사는 것은 아니지만 매년 찾아오는 겨울 머리카락을 온전히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모르는 추위를 느끼고 있습니다.

탈모라는 사실을 숨기며 사는 것에서 해방
탈모를 가리기 위해 안 발라본 크림이 없다고 이야기 한 환자도 있습니다. FDA에서 효능을 승인 받은 미녹시딜은 물론이고 어디서부터 전해내려 온 것인지도 모를 비법이 담긴 크림까지 머리가 자란다고만 하면 무엇이든 하는 것이 탈모 환자의 심정입니다. 가발을 착용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겠죠 어떻게든 내가 탈모라는 것을 다른 사람이 모르게 하기 위해서 모자를 쓴다거나 수염을 길러서 시선을 분산시켜보기도 하고 아예 민머리로 깎아서 증거를 없애보려고도 해보지만 남들이 눈치를 채고 못 채고는 차치하고라도 당사자에게는 너무나 피곤한 일입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