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복용과 모발이식의 시기에 대하여

◈ 프로페시아 복용과 모발이식의 시기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김진오 선생님, 항상 블로그에서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얻어 가고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쓰신 글을 통해 탈모가 진행중인 상황이라면 좀 더 경과를 지켜본후 탈모가 많이 진행됐을때 이식수술을 하는게 낫다고 알게 되었고 저또한 그것이 맞다고 생각은 합니다. 그렇다면 프로페시아란 약 자체가 대부분의 남성형 탈모를 겪고 있는 상태에 복용했을때 탈모의 진행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오히려 복용하지 않고 빨리 진행이 되서 이식을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어차피 탈모가 진행되고 결국에는 심하게 빠져 이식을 할 것이면 더 빨리 이식하는 것이 환자에게 더 낫지 않을까요. 우문일수도 있겠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제 블로그에서 좋은 정보 얻으신다니 제가 더욱 기쁩니다. 많은 탈모 환자들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이유는 아시는 바대로 탈모진행을 억제시키고 늦추고자 하는 것입니다. 탈모의 속도와 진행정도, 그리고 발생 시기가 모두 제각각이듯이 프로페시아에 대한 결과도 다양합니다. 소수에서는 약에 대한 효과가 별로 없어서 탈모가 빨리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분들은 운좋게 수십년간 탈모를 지연시키기도 합니다.

또 어떤분들은 더이상 탈모가 진행되지 않고 현 상황에서 멈춘 채 프로페시아의 도움으로 평생 머물기도 하지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것은 유전 탈모 환자에게 있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약물 복용을 안해서 최대한 탈모의 시기를 빨리 진행시킨 뒤 모발이식을 하면 모든것이 끝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유전탈모가 시작되었다면 먼저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서 탈모의 추이에 따라 모발이식에 대해 생각해 봐도 늦지 않습니다.

모발이식은 최후의 방법입니다. 프로페시아를 꾸준히 복용해서 탈모를 최대한 방지하고 시간이 지나서 탈모가 많이 진행됐을 경우에 고려해야할 방법이라고 반복해서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이미 진행된 탈모로 인해 본인의 사회적인 활동이나 기타 여러 지장이 생겨 모발이식을 서둘러 결정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모발이식을 했다해도 프로페시아는 지속적으로 복용해서 탈모의 진행을 억제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환자가 원하는 것과 의사가 해줄수 있는 것을 충분히 상담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 시기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