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후 탈모 환자들을 위한 정서적 지지

모발이식 후 탈모 환자들을 위한 정서적 지지

사회는 탈모환자나 모발이식을 한 사람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최근의 문제만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내려온 문제입니다. 풍성한 머리카락이 젊음과 건강으로 직결되는 과거로부터의 관습이 편견을 만든 것이죠
머리카락이 빠지면 헤어스타일에서 제약을 받기 시작합니다.

남들처럼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 수도 없고, 헤어스타일을 내 맘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울해 지기도 하고 자신감을 잃기도 합니다. 탈모가 시작되었을 때 겪는 심리적인 상태에 대한 연구와 조사는 많이 나와 있지만, 모발이식을 통해 어떤 심리적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조사는 적습니다.

우리는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가 매우 높은 만족을 나타낸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수술 후 환자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해 보기 위해 우편으로 설문을 진행해 봤습니다. 모발이식을 받은 지 1년에서 3년정도 지난 환자들을 대상으로 7개의 기준을 가지고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질문에는 일반적인 행복도를 비롯해 자신감, 불안감, 성생활등을 포함해서 문의했으며, 37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 내용은 부록으로 따로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결과겠지만, 탈모가 심하게 진행 된 사람일수록 수술 만족도가 높았고 탈모의 진행 상태와 관계없이 사회생활이 왕성한 사람이나 성적으로 민감한 연령의 환자에서 높은 만족도를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탈모 상태나 연령에 관계 없이 완벽한 결과를 기대하는 환자들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모발이식은 수술이 가지는 한계로 인해 탈모이전의 상태로 완벽하게 돌아가거나 탈모 이전의 밀도를 재현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동기는 다르겠지만, 외모를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는 비슷합니다. 환자가 모발이식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와 수술이 줄 수 있는 한계점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이것은 적극적이고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상담이 뒷받침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