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단위모발이식2 (나에게 모발이식이 꼭 필요한가?)

◈ 모낭단위모발이식2 (나에게 모발이식이 꼭 필요한가?)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탈모가 시작되자마자 모발이식부터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모발이식이 필요한 사람은 적어도 수년 동안 진행된 유전성 탈모에 시달린 사람들입니다. 젊은 시절에 탈모가 시작되면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성급하게 모발이식 수술을 결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 시작된 탈모는 앞으로 어떻게 진행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머리를 감다가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진다고 해서 모두에게 모발이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30세 이후에 탈모가 찾아보면, 아무래도 20대에 탈모가 시작된 사람들 보다 비교적 마음가짐이 여유롭습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 사회적인 이유와, 결혼과 같은 개인적인 이유로 조급해 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꾸준하고 느긋하게 약물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할 병원에서 그들에게 모발이식을 재촉하기도 합니다.

젊은 탈모 환자들은 자신의 상황을 쉽게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모든 사회적인 관계에서 탈모가 방해된다고 생각하며,여러 면에서 정서적인 불안증세를 보입니다. 모발이식만이 이 상황을 해결해 줄 유일한 방법처럼 여겨집니다.

앞서 말한 대로 모발이식은 외과적인 수술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은 그 시기의 선택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발이식은 생명이나 건강상태와 무관한 수술이므로 조급하게 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조급하게 선택한 수술이 자신의 외모를 수술 전 보다 더 안 좋은 상황으로 만들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도 열두 번씩 괴로운 마음이 들고,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겠지만
아래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어본 후 선택해도 늦지 않습니다.

. 탈모 치료를 위해 다른 방법을 충분히 찾아 보았는가?
. 약물 치료를 시도해 봤으며, 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충분히 기다려 봤는가?
. 수술 후에도 탈모가 계속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 탈모진행패턴과 추이에 대해 의사의 의견을 들어보았는가?
. 탈모가 현재 어떤 고민거리보다도 나를 괴롭히는 요소인가?

모발이식을 하는 의사의 의무는 정서적으로 흥분 상태에 있는 환자에게 충분히 수술에 대해 설명하며, 수술이 가져올 앞으로의 변화와 진행중인 탈모와의 관계를 알리고 약물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고지하는 것입니다. 의사는 성급하게 모발이식을 결정하려고 하는 환자가 있을 때 환자가 모발이식에 대해 얼마나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의학적으로 수술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면 환자를 이해시켜야 합니다.

지금 당장 모발이식을 안하면 너무 괴로울 것 같아도,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고 했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과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