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과 부작용의 증상

◈ 모발이식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과 부작용의 증상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통증도 적고 회복시간이 빠르다고 말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임상적인 경험으로는 두 가지 방법 모두 통증과 회복 그리고 예상 가능한 부작용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절개/비절개법 모두에서 약간의 신경이 손상을 받아 감각저하가 발생 할 수 있지만, 대부분 반년 이내에 회복됩니다. 수년 전에 어떤 병원에 의해 후두부 신경이 완전히 손상되어 감각이 무뎌진 환자에 대한 보고가 있었는데, 이것은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무리만 없다면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절개법이 비절개법보다 출혈은 많지만, 일반적인 외과수술에서 발생하는 출혈과 비교하면 매우 적은 양이므로 수술 중 수혈이 필요할 정도는 아닙니다.
 
비절개법에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모낭의 묻힘(burying of grafts)현상이 있습니다. 모낭 채취를 위한 펀치가 모낭을 밀어 피하층으로 빠지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모낭을 제거하기가 매우 힘들어, 이물반응으로 인해 낭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와같은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낭을 채취화는 과정에서 비절개법과 절개법에서 모두 고배율의 확대경을 착용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해 드리는 페이지의 가장 하단을 보면 8배율 루뻬로 확대된 두피와 육안으로 보는 두피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http://www.inewhair.com/Pages/?pageid=101214

절개법 수술 시에 공여부 상처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실수가 아닌 이상 드문 현상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너무 강하게 잡아당겨 봉합을 해서 피부가 괴사하는 경우도 매우 보기 드문 부작용입니다.

절개법과 비절개법 모두 모발을 채취하는 좋은 기술입니다. 각 방법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성으로 볼 때 절개법이 효율이 높지만, 비절개법도 선상흉터를 남기기 싫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소량이식이 필요한 젊은 환자에게 비절개법은 제일 좋은 수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모를 채취하거나 절개흉터를 감추는데 이상적인 방법입니다.하지만 비절개법으로 모발이식을 한 환자의 '모낭 생착율'에 대한 장기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수술에 따른 통증과 회복에 대한 연구도 아직은 미비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