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후 고압산소치료와 운동 선수들의 고압산소 치료의 차이점

모발이식 후 고압산소치료와 운동 선수들의 고압산소 치료의 차이점

'고압 산소치료 요법'은 지난 2002한일월드컵 본선 출전을 앞두고 있던 데이비드 베컴(34. LA갤럭시)의 부상을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 잉글랜드대표팀 그의 빠른 회복을 위해 사용하면서 일반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부상부위는 다른 곳보다 산소 소모량이 20~30% 정도 더 높아지기 때문에 고압산소치료가 회복기간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도 파주트레이닝 센터에 고압산소치료 설비가 들어서면서 많은 운동 선수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운동 선수들을 위한 산소캡슐모발이식NHI뉴헤어의 고압산소치료(HBO) 캡슐

파주에 설치된 고압산소치료용 탱크는 산소 포화 농도가 30%정도입니다. 그에 비해 저희 병원에서 모발이식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고압산소치료용 탱크(HBO)는 100%의 산소농도와 5기압의 고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파주에 설치된 산소치료용 탱크는 산소 농도도 높지 않고 압력도 높지 않기 때문에 내부에 들어가서 치료를 시작하면 매우 쾌적한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저희 병원의 고압산소치료용 탱크(HBO)는 처음 겪어보는 100% 농고의 산소가 고압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비행기를 탔을 때 처럼 귀가 먹먹하고 낯선기분이 들게 됩니다.

운동선수들이 산소치료용 탱크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빠른 회복을 위해서이고, 제가 모발이식 후 고압산소치료를 모발이식 후 제공하는 것은 이식부위와 뒷머리 채취부위의 빠른 회복은 물론 이식한 모낭세포에 직접 산소를 공급하기 위함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뒷부분에 그려놓은 정상 모발은 모낭세포 하나하나가 자신만을 위한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새로 이식한 앞부분의 모낭세포는 모세혈관이 생성되기까지 약 4~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기간 동안 필요한 산소를 공기중에서 얻어야 하는데 대기중의 산소 포화농도는 매우 낮으므로 고압 산소 치료는 모낭의 생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00% 산소만 공급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산소를 높은 앞력으로 이식된 모낭에 밀어넣기 위해서 고압산소치료용 탱크(HBO)가 필요한 것입니다.

고압산소치료용 탱크(HBO)의 개발 배경과 모발이식에 도움이 되는 원리는 아래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하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모발이식 환자들을 위한 고압산소 치료기 개발 배경과 원리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