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1

◈ 모발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비타민은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유기 화합물입니다.  대부분의 비타민은 신체의 중요한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1일 권장섭취량을 충족하기 위해서 무작정 비타민제를 한 움큼씩 복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비타민의 결핍이 탈모와 관련되기도 하지만 과도한 비타민 섭취는  전체적인 건강균형을 무너뜨릴 수 도 있습니다. 내가 어떤 비타민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는 모발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하루 권장 섭취량을 잘 읽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발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A
비타민 A는 모낭이 유리기(free radical)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유리기’란 불안정한 전자로 일산화탄소나 과산화 수소 등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태양광이나 오염물질이 만들어내는 화합물에도 들어있곤 하는데  충분한 비타민 A의 섭취로 이들로부터 모낭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한 비타민 A의 섭취는 역으로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필요이상의 섭취량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신체에 저장되므로 권장량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당근, 브로콜리 그리고 간 등이 있습니다. 남성의 1일 권장량은 900 마이크로 그램(3000 IU) 여성의 경우엔 700 마이크로 그램(2300 IU) 입니다.

◈ 모발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피부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모발이 약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의 성장을 촉진할 뿐 아니라 다른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군은 신체에 필요한 양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자연히 배출되므로  비타민A와 달리 과잉섭취라는 말이 없습니다, 비타민 B에 포함된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피리독신, 코발민 그리고 판토텐산등이 모낭에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감자, 바나나, 참치와 칠면조에 함유되어 있으며 결핍시 빈혈 및 신경계의 문제가 생깁니다.

⦁ 비오틴(Biotin) : 비타민 H 또는 B7이라고도 불리우며  세포성장, 지방산 생성과 아미노산 대사에 필요합니다.  비오틴의 적정량은 1일 약 30~100 마이크로그램이며 콩, 빵, 생선과 콩과 식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 결핍은 탈모와 밀접하게 연계되며 심한 경우는 눈썹과 속눈썹까지 빠지기도 합니다. 날달걀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아비딘(avidin)이라는 단백질이 비오틴과 결합되어 결핍 현상을 유발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엽산(Folic acid) : B9인 이것은 세포가 DNA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적혈구를 생산하고 모낭의 세포분열을 도와 모발성장을 촉진합니다. 엽산염의 풍부한 공급원은 시금치, 양상추 같은 잎이 넓은 야채, 건조된 콩, 과일류와 야채며, 1일 권장량은 400마이크로 그램입니다.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은 섭취량에 대해 의사와 논의해야 합니다.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몸을 햇빛에서 태우는 것이 엽산결핍을 유발하며, 흰머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중증 건선과 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와 같은 특수한 약품 역시 엽산 결핍을 가져옵니다.


모발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유전탈모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쉽게 현혹되는 정보 등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대처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입니다.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은 유전 치료에 직접적인 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빠지지 않은 모발을 보다 건강하게 보존하고, 좀 더 관리하면 빠지는 시기를 늦출 수 있도록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이롭게 할 수 있는 비타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IU란 비타민과 호르몬등의 적정량을 포기하는 국제적인 실용단위입니다. ‘[liter, ℓ]리터’는 측정하는 물질의 비중을 무시한 채 부피만으로 표시되므로 생화학물질이나 약품을 측정하기엔 부족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량이나 부피만을 단순히 측정하는 것보다는 약효의 정도와 생물학적 효과를 측정하는 국제적인 단위가 필요하다고 대두되어 설정한 것이 바로 IU(International Units)입니다. 예를들어 비타민A의 1 IU 는 0.3mg으로 환산되나, 비타민D 1 IU 는 0.025mg으로 환산되듯 비타민도 종류에 따라 1 IU 가 mg으로 환산되면 다른 수치가 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치료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