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탈모와 다르게 영구적이지 않은 비반흔성 탈모들

◈ 유전탈모와 다르게 영구적이지 않은 비반흔성 탈모들

탈모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 중 대다수가 유전탈모이지만, 유전자만이 탈모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의학적 질병이 탈모를 유발하기도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탈모를 두 가지로 분류한다고 하면 반흔성과 비반흔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반흔성 탈모란 탈모 부위에 아무런 흉터나 자국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반대로 반흔성 탈모는 상처나 부스럼 등이 다 나은 뒤에도 흉터나 자국을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과만 이야기 하자면 비반흔성 탈모는 치료가 가능한, 즉 원인이 제거되면 다시 머리카락이 자랄 수 있는 상태가 되고 반흔성 탈모는 외부에 흉터와 함께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모낭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다시는 모발이 자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전탈모 역시 머리카락을 만들어내는 모낭세포가 영구적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반흔성탈모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몇번의 포스팅에 걸쳐 반흔성탈모의 원인과 치료, 비반흔성 탈모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구적이지 않은 비반흔성 탈모의 종류
비반흔성 탈모는 충분히 치료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그렇다고 해서 가볍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1. 원형탈모증 (원형탈모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 자세히 보기)

2. 휴지기탈모

3. 두부백선 (머리백선) 진균에 의한 탈모

4. 갑상선 질환에 의한 탈모

비반흔성 탈모의 종류는 크게 4가지 이며 이 외에 빈형, 당뇨 합병증, 영양실조나 식욕이상항진증, 건선, 사고후 후유증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비반흔성 탈모는 원인이 되는 질환이 치료되면 다시 머리카락이 자라게 됩니다.

위의 4가지 원인에 대해 각각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의 원인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