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유전탈모를 측정하기 위한 노우드(Norwood) 분류법

◈ 남성 유전탈모를 측정하기 위한 노우드(Norwood) 분류법

 
머리카락이 얼마나 빨리 빠지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모양이 될지는 노우드 시스템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Dr. O‘Tar Norwood는 1970년대에 이 분류 시스템을 고안했는데 이 그림을 보면 나의 탈모가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노우드는 2개의 분류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하나는 regular male pattern thinning이며 다른 하나는 Type A pattern thinning입니다.

1)    Regular male pattern thinning


위 그림이 regular male pattern thinning으로 일반적인 남성 유전성 탈모의 노우드 분류 시스템입니다. 이 분류에 따르면 탈모는 7개의 패턴으로 나눠지는데 대부분 한 패턴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되거나 빠른 속도로 다음 단계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물론, 그림에 나와 있지 않은 예외적인 양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리와 양쪽 이마의 머리카락은 모두 빠졌는데도 이마 한가운데 마치 ‘섬’처럼 머리카락이 남아있는 경우를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탈모 남성의 90%가 이와 같은 양상으로 탈모가 진행됩니다.

2)    Type A pattern thinning

위 그림은 Type A pattern thinning입니다. 탈모 남성의 약 10%가 이와 같은 양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데요 앞 이마로부터 시작된 탈모가 뒤쪽으로 진행되다가 정수리의 가마 부근에서 멈추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형태는 탈모의 양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위쪽으로 빠져나가는 탈모 양상으로 인해 외관상 큰 불편을 겪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남성탈모, 노우드 분류법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