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과 두피의 해부학 [모발의 성장, 그리고 탈모]

◈ 모발과 두피의 해부학 [모발의 성장, 그리고 탈모]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 모발의 성장과 탈모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에게 탈모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고,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명확한 판단 기준을 찾을 수 있도록 말입니다. 탈모가 왜 일어나는지를 알기 전에 우리 몸의 머리카락의 구조에 대해 알게 된다면, 여러분이 이 블로그에서 글을 읽을 때 훨씬 수월해 질 것입니다. 그래서 모발의 성장과 탈모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모발과 두피의 해부학적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모낭의 구조와 모발의 종류, 그리고 노화에 따른 모발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두피에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앞으로 탈모가 어떻게 진행 될 것인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물론 우리가 모든 지식을 안다고 해서 내 몸 안에 움직이는 탈모 유전자를 막을 길은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선택할 치료법의 효과를 미리 예상해 보거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회는 생길 것 입니다.

또한 이 내용은 여러분과 저의 수월한 의사소통을 위해 기초적인 용어들이 정의될 것입니다. 그러니 주의 깊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모발과 두피의 해부학

머리카락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것 보다 훨씬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발이 어떻게 자라는지, 또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알고 모낭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안다면 머리카락을 유지하고 탈모의 속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부 속 이야기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모발이란 두피 위쪽에 노출된 부분을 가리키지만, 모발은 두피 그 아래까지 이어진 복잡한 조직입니다. 해부학적으로 모발은 피부의 일부분이면서도 물리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의 부속물(skin appendage)이라고 간주합니다. 이런 피부 부속물들로는 손톱이나 발톱 땀샘 등이 있습니다.

피부는 아래와 같이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표피
표피는 우리 몸 전체를 덮고 있는 조직으로 피부의 가장 바깥쪽 1mm 이하의 두께를 말합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표피조직이 아래로부터 밀고 올라오면 가장 겉에 있는 각질층이 노화로 탈락되는 순환을 보입니다.

-    진피
진피 층은 표피의 아래쪽에 있으며 약 2~3mm정도의 두께입니다. 여기엔 피지선과 땀샘이 있으며, 피지에 분비해 모발에 윤기와 광택을 주도록 분비됩니다. 땀샘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땀을 내거나 수분을 증발 시킵니다.

-    피하지방
이곳엔 감각신경과 혈관이 모여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머리카락을 만들어내는 ‘모낭’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피역시 피부입니다.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세포는 이 피부에 존재하는 조직입니다. 피부에 대한 지식에서부터 출발해서 우리에게 왜 탈모가 생기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하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 건강정보 "피부기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MEDART

출처 : MEDART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두피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