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흉터가 식모기 흉터 때문에 이마에 남는거라고 들었는데요

◈ 모발이식 흉터가 식모기 흉터 때문에 이마에 남는거라고 들었는데요

모발이식에 대해 찾아보다가 식모기 모발이식이 이마에 흉터를 남긴다는 글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모발이식흉터를 안남기려면 슬릿방식이 유리하다고 하는데, 슬릿방식은 식모기 모발이식보다 비용도 비싸고 해서 너무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정말 식모기 모발이식의 흉터가 어쩔 수 없는 문제인지 선생님께 여쭙고 싶습니다. 슬릿방식을 주로 하시니 식모기 흉터에 대해 부정적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질문드립니다.

◈ 모발이식 후 이마에 생기는 흉터는 식모기사용이 주원인은 아닙니다.

슬릿방식 모발이식은 흉터가 생기지 않고, 식모기 모발이식은 이마에 흉터가 생긴다는 말은 맞는 말이 아닙니다. 어떤 방식으로 모발을 이식해도 흉터가 생기는 원인을 알지 못하면 이마에 미세한 모공자국의 흉터들이 남을 수 있습니다.

◈ 모발이식 직후 이식모낭의 높이 조절만 해도 흉터는 생기지 않습니다.

탈모부위에 새로운 모발을 이식하려면 새로운 모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모공에 이식모낭이 너무 깊이 들어가버리면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이식모낭이 피부면 보다 깊이 위치하게 되면 아무는 과정에서 흉터가 발생됩니다.

모발이식 흉터


제가 몇차례 말씀을 드렸듯이 모발이식은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수술이 아니라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세포를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평평한 두피에 모낭이 너무 깊이 이식되면 이마에 흉터가 생기게 되는 것이므로, 모발이식 직 후 너무 깊이 들어간 것은 없는지, 혹은 너무 얕게 들어간 것은 없는지를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적어도 8배율 이상의 확대경을 가지고 이식모낭들을 확인한다면 식모기 방식 모발이식에서도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 식모기 모발이식에서 흉터가 남을 확률이 큰것은 높이 조절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모낭이 올바른 높낮이로 이식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8배율 이상의 루뻬뿐 아니라, 보다 정교하게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이식된 부위가 출혈이 없고 깨끗한 상태여야 합니다.

그런데 식모기 모발이식은 이식할 모낭을 식모기에 끼운 뒤 모공을 뚫음과 동시에 모낭을 이식시킵니다. 반면 슬릿방식은 이식할 모공을 모두 만든 뒤 2차로 모낭세포를 이식합니다.

이로인해 식모기 모발이식은 출혈이 발생 한 채 모낭을 삽입하게 되어 이식모낭의 높이가 제대로 관찰되지 않습니다. 반면 슬릿방식은 모공을 모두 만들고 출혈이 멈추고 나면 이식을 하기 때문에 꺠끗한 시야속에서 이식모낭을 올바른 높낮이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모기 모발이식도 이식 후 출혈을 모두 닦아내고 다시한번 높낮이 조절을 해주면 흉터는 생기지 않습니다. 일부에서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인원을 단축하기 위해 마지막 높낮이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에 흉터가 발생 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모발이식 후 이식모낭의 높낮이 조절을 하지 않았거나 실패해서 생기는 이마흉터입니다. 이식을 위해 새로 만든 모공마다 좁쌀만한 흉터가 남아 있는 것이 보입니다. 식모기로 모발이식을 한다해도 모발이식 직후 한번만 더 신경쓴다면 아래와 같은 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모발이식흉터

사진 출처 : http://www.hairlossexperiences.com/view_topic.php?id=666&forum_id=3&highlight=fine+hair
사진 출처 : http://www.asanto.gr/content/view/5/10/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 흉터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