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대신 프로스카를 먹으려고 하는데 병원에서 처방을 안해줍니다....







Q.
저는 프로페시아를 1년정도 복용했는데,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다만 금전적인 부담 때문에 프로스카로 바꾸려고 하거든요 하지만 다니던 병원에서는 프로스카로 처방을 해 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보면 다들 프로스카로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던데 왜 안해주는 걸까요? 프로페시아와 프로스카는 용량만 다르고 똑같은 성분 아닌가요?

 

 

 A.
어떤 병원에서는 프로스카를 탈모치료를 위해서는 처방해주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처방을 받기위해 이야기 할때 약을 잘라서 먹겠다고 이야기 했었는지요? 프로스카에는 피나스테라이드가 5mg들어있고, 프로페시아에는 탈모치료를 위해 1mg만 들어있기 때문에 탈모치료로는 용량이 과다하므로 처방을 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용으로 프로스카 처방을 하지 않는것을 잘못되었다고 할 수도 없고, 처방하는 것을 옳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금전적인 이유로 프로스카를 선택했을 때 용량에 맞추어 잘 잘라서 복용하겠다고 설명을 하고 처방을 부탁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프로스카를 탈모 치료제로 복용 시 주의사항

프로스카는 5mg이지만 편의상 5등분이 아닌 4등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약 자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5등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1) 프로스카의 크기가 작아 '등분' 하는일이 쉽지 않습니다.
   2) 잘랐을 경우 코팅막에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안쪽이 산화되어 약효가 떨어 질 수 있습니다.
   3) 파전과 같은 음식을 여러조각으로 나누었을 때 각각의 조각에 들어있는 '파'의 양이 다른 것처럼
      '프로스카'를 물리적으로 동일하게 '등분' 했다 하더라도 각각의 조각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다르게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프로스카와 프로페시아의 차이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와 프로스카는 "동일성분", "다른함량"입니다.

제품명

성분

함량

제약사

가격

프로페시아

(Propecia)

피나스테라이드

(finasteride)

1mg

MSD

30정 기준
약 60,000원

프로스카

(Proscar)

피나스테라이드

(finasteride)

5mg

MSD

30정 기준
약 60,000원

* 해당 제품의 가격은 약국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의 경우 1mg씩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대신 비용부담이 있고, 프로스카의 경우 나누어 먹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 대신 가격이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