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드정, 프로페시아의 차이와 복용방법

모나드와 프로페시아의 차이에 대해 궁금합니다.

인근 병원에서 처방받은 모나드정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그 병원에서는 모나드정이나 프로페시아나 똑같다고 이야기 하면서 처방을 해주었습니다. 프로페시아로 처방해 달라고 이야기를 했긴 한데 모나드 정을 먹는것이 더 낫다고 이;야기를 하고 그게 더 싸다고 해서 지금까지 약 1년 가량 복용을 했습니다. 문제는 머리카락이 더 빠지지는 않는 것 같은데 더 자라지도 않고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나드정을 끊으려고 하는데 조금씩이라도 줄여가면서 끊을까요?

처방해 주신 선생님께서는 약을 보름정도 끊었다가 다시 한달간 복용하는 식으로 서서히 끊어보라고 했는데요 그렇게 끊은 뒤에 프로페시아로 바꾸면 어떨까요? M자 탈모 부위에 효과도 없는 것 같아서 바꾸어 보려고 합니다.


모나드와 프로페시아는 동일성분입니다.

모나드정과 프로페시아는 모두 피나스테라이드 1mg을 성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에 개발된 프로페시아의 특허보호기간이 풀리면서 동일한 성분의 약을 타 제약사에서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없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두가지의 금액차이도 크지 않으니 가급적 프로페시아를 처방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방을 할 떄 프로페시아 뿐 아니라 많은 제네릭(카피약)을 함께 설명 한 뒤 선택하도록 하는데 많은 환자들이 프로페시아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모나드정이든 프로페시아든 복용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약을 바꿔기 위함이라면 당장 내일이라도 원하는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굳이 모나드 정을 끊는 과정을 거치고 다시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기 시작할 이유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두가지 모두 피나스테라이드 1mg 이라는 동일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이미 탈모된 곳에 발모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M자 탈모에 '발모효과'가 없는 것은 프로페시아를 비롯한 피나스테라이드 제가 이미 탈모된 곳에서 발모효과를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속도를 완화할 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모낭이 DHT의 공격을 받아 점차 소형화 되는 것은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사라져버린 모낭에서 새로운 머리카락을 자라게 할 방법은 '모발이식'뿐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프로페시아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