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전문 병원을 제대로 고르는 방법-모발이식 전문의 탐방-OSEN 뉴스






2011.02.25 14:10



모발이식 전문 병원을 제대로 고르는 방법
-모발이식 전문의 탐방-

 

   한동안 탈모와 모발이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다가, 탈모와 모발이식쪽에 꽤나 좋은 자료를 모아 놓은 파워블로그를 하나 찾게 되었다.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는 질의응답식의 탈모, 모발이식 정보와 함께 모발이식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었는데, 블로그의 이름이 “대머리블로그(baldingblog.co.kr)”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지만 병원의 홍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기 보다는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거나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진실된 정보를 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한다.

   미국의 볼딩블로그닷컴(baldingblog.com)의 공동 집필자인기도 한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는 탈모로 인해 오랜시간 고통받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근거없는 소문들로 인해 시간과 돈을 낭비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심신이 지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봤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있다고 한다.

   대머리 블로그를 보던 중 좋은 모발이식 병원을 찾는 방법과, 경험이 없는 모발이식병원을 피하는 법에 대해서 아주 인상적인 글이 있어 이곳에 소개하려고 한다. 내용이 매우 길어 원문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네이버에 ‘데머리블로그’로 검색해서 자세한 것을 보면  모발이식병원을 고르거나 탈모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래는 대머리 블로그의 원문을 토대로 몇가지 의견을 첨가해 대머리블로그의 내용과는 약간의 견해차가 있을 수 있다.

1. 모발이식의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방법

   모발이식은 절개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어디까지나 수술이기 때문에 외과적인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성형외과”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또한 국내보다 모발이식이 훨씬 발달한 해외에서의 활동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ISHRS(국제모발이식학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해 선진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하는지 주의깊게 보는 것도 좋고, ISHRS의 웹사이트를 방문 해 이곳에 등재된 정식 회원병원인지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해당병원에 성형외과전문의가 모발이식을 하는지, 국제모발이식학회의 회원인지 등의 자격 요건을 살펴 보는 것은 매우 간단하고 기본적인 문제라서 이것만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어디까지나 자격일 뿐이지 의사의 축적된 경험과 숙련도를 평가하기엔 몇가지 사항을 더 살펴보아야 한다.

2. 모발이식 상담 중에 확인해보기

1) 수술에 관련된 의학적 결정이나 소견을 의사가 아닌 직원을 통해 이야기 하는 병원은 피하자.
2) 수술 방법에 대해 내가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지 못하는 의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나의 향 후 탈모 진행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반드시 물어보고 확실한 대답을 해줄 수 있는 의사를 찾자.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가 아닌 사람이 의학적 결정이나 소견을 이야기 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식방법이나 이식량 그리고 사후 처치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사를 통해서만 묻고 들어야 한다.

3. 전문적인 수술팀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모낭을 분리하는 작업은 모발이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어떤 병원에서는 전문적으로 숙련되지 않은 간호사들로 하여금 모낭을 분리하게 하거나, 현미경을 사용하지 않고 모낭을 분리하는 경우가 있다. 탈모환자에게는 하나하나의 모발이 생명처럼 소중한데, 이것을 이렇게 소홀하게 다루는 의사라면 분명 수술의 결과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다. 지저분하고 비양심적인 식당일 수록 주방이 폐쇄되어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요즘 고급 레스토랑을 가보면 주방의 조리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곳을 많이 볼 수 있다. 모발이식은 부분마취만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수술 중 전 과정을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모낭이 분리되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진. 대머리 블로그 운영자인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이 외에도 모발이식전문 병원이나 의사를 찾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위의 3가지 사항만을 꼼꼼하게 확인하면, 적어도 아주 경험이 없거나 비전문 병원에서 수술을 하는 일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